수험생들이 시험을 치고 난 후, 막연히 ‘시험을 잘 친 것 같다. 도대체 이 문제의 채점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’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. 사실 채점기준은 출제자가 명확히 밝히지 않는 한 명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. 그래도 문제를 정확히 분석해보면 어느 정도 채점의 기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근래 출제자들이 젊은 교수님들로 바뀌면서 문제 수준도 좋아졌고, 채점도 어느 정도 합리성을 유지한다고 생각합니다.
그래서 채점기준을 잡기가 좀 쉬워졌습니다.
※ 답안 작성 방법
- 문제 분석 : 좋은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.
- 논리적인 답안의 전개 : 논술형 답안은 기본적으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.
그리고 문제를 분석한 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데, 이렇게 찾아진 포인트를 목차로 구성해야 합니다.
이 내용은 교재 뒤쪽에 수록되어 있는 ‘기출문제 샘플답안’을 참고 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
- 논술 시험지를 채점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경우에는 아마 이해하시겠지만, 사실 채점해보면 잘 쓴 답안은 쉽게 눈에 들어옵니다.
그리고 채점을 많이 해보면 요령이 생겨서 좋은 답안과 그렇지 못한 답안을 쉽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저는 모의고사 강평 때 기본적으로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는 이론적인 내용과 방법론을 설명 드리고, 더불어 어떻게 하면 눈에 띄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많이 강조합니다. 즉, 답안의 전체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.